πŸš— 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Ά„μ†Œ, λ°©λ¬ΈλΆ€ν„° λ“±λ‘κΉŒμ§€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 A to Z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

Table of Contents

πŸš— 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Ά„μ†Œ, λ°©λ¬ΈλΆ€ν„° λ“±λ‘κΉŒμ§€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 A to Z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!

πŸ“ λͺ©μ°¨

  1. 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Ά„μ†ŒλŠ” 어디에 μžˆμ„κΉŒ?
    • 1.1. λ³Έμ†Œμ™€ λΆ„μ†Œμ˜ μ—­ν•  및 차이점
    • 1.2. μ ‘κ·Όμ„± 쒋은 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Ά„μ†Œ μœ„μΉ˜ νŒŒμ•…
  2. λΆ„μ†Œλ₯Ό λ°©λ¬Έ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΄μœ μ™€ μ£Όμš” 업무
    • 2.1. μ‹œκ°„ μ ˆμ•½μ˜ λΉ„λ°€: λΆ„μ†Œ ν™œμš©μ˜ μž₯점
    • 2.2. λΆ„μ†Œμ—μ„œ 처리 κ°€λŠ₯ν•œ μ£Όμš” 민원 업무 λͺ©λ‘
  3. 성곡적인 λΆ„μ†Œ 방문을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 μ€€λΉ„λ¬Ό
    • 3.1. μ°¨λŸ‰ 등둝 μœ ν˜•λ³„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 μ™„λ²½ 체크리슀트
    • 3.2. μ„œλ₯˜ μ€€λΉ„ μ‹œ 자주 ν•˜λŠ” μ‹€μˆ˜μ™€ ν•΄κ²° λ°©μ•ˆ
  4. μ°¨λŸ‰λ“±λ‘ 절차,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 단계별 ν•΄μ„€
    • 4.1. μ ‘μˆ˜ 및 μ„œλ₯˜ κ²€ν†  κ³Όμ • 상세 μ•ˆλ‚΄
    • 4.2. 취득세/λ“±λ‘λ©΄ν—ˆμ„Έ λ‚©λΆ€ 방법 및 μœ μ˜μ‚¬ν•­
    • 4.3. 번호판 ꡐ뢀 및 λΆ€μ°© 절차
  5. λΆ„μ†Œ 이용 μ‹œ μ•Œμ•„λ‘λ©΄ 쒋은 κΏ€νŒ 및 μ£Όμ˜μ‚¬ν•­
    • 5.1. 혼작 μ‹œκ°„λŒ€λ₯Ό ν”Όν•˜λŠ” μ˜ˆμ•½ μ‹œμŠ€ν…œ ν™œμš©λ²•
    • 5.2. 온라인 등둝(인터넷)κ³Ό 병행 μ‹œ 효율 κ·ΉλŒ€ν™” λ°©μ•ˆ

1. 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Ά„μ†ŒλŠ” 어디에 μžˆμ„κΉŒ?

1.1. λ³Έμ†Œμ™€ λΆ„μ†Œμ˜ μ—­ν•  및 차이점

λ°°λ„ˆ2 λ‹Ήκ²¨μ£Όμ„Έμš”!

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λŠ” λ³Έμ†Œμ™€ λΆ„μ†Œλ‘œ λ‚˜λ‰˜μ–΄ μš΄μ˜λ©λ‹ˆλ‹€. λ³Έμ†ŒλŠ” λŒ€μ „κ΄‘μ—­μ‹œ μœ μ„±κ΅¬μ— μœ„μΉ˜ν•˜λ©°,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λ³΅μž‘ν•˜κ±°λ‚˜ κ΄‘λ²”μœ„ν•œ ν–‰μ • 업무λ₯Ό λ‹΄λ‹Ήν•˜λŠ” 거점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 반면, λΆ„μ†Œ(εˆ†ζ‰€)λŠ” μ‹œλ―Όλ“€μ˜ μ ‘κ·Ό νŽΈμ˜μ„±μ„ 높이기 μœ„ν•΄ μ£Όμš” 지역에 λΆ„μ‚°λ˜μ–΄ μ„€μΉ˜λœ κ³³μž…λ‹ˆλ‹€. λΆ„μ†ŒλŠ” μ‹ κ·œ 등둝, 이전 등둝, λ³€κ²½ 등둝 λ“± μ‹œλ―Όλ“€μ΄ κ°€μž₯ 자주 μ΄μš©ν•˜λŠ” 기본적인 μ°¨λŸ‰ κ΄€λ ¨ 민원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데 쀑점을 두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³Έμ†Œμ— λΉ„ν•΄ 규λͺ¨λŠ” μž‘μ§€λ§Œ, λŒ€λΆ€λΆ„μ˜ 일상적인 μ°¨λŸ‰ 등둝 업무λ₯Ό μ‹ μ†ν•˜κ²Œ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–΄ μ‹œκ°„ μ ˆμ•½μ— 맀우 νš¨μœ¨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1.2. μ ‘κ·Όμ„± 쒋은 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Ά„μ†Œ μœ„μΉ˜ νŒŒμ•…

ν˜„μž¬ λŒ€μ „μ—λŠ” μ‹œλ―Όλ“€μ˜ 편의λ₯Ό μœ„ν•΄ 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동뢀/μ„œλΆ€ λΆ„μ†Œ 등이 운영되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§€μ—­λ³„λ‘œ κ°€κΉŒμš΄ λΆ„μ†Œλ₯Ό 미리 ν™•μΈν•˜κ³  λ°©λ¬Έν•˜λŠ” 것이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의 μ²«κ±ΈμŒμž…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동뢀 λΆ„μ†ŒλŠ” 주둜 동ꡬ, λŒ€λ•κ΅¬ μ£Όλ―Όλ“€μ˜ 접근성을 높이며, μ„œλΆ€ λΆ„μ†ŒλŠ” μ„œκ΅¬, 쀑ꡬ μ§€μ—­ μ‹œλ―Όλ“€μ—κ²Œ νŽΈλ¦¬ν•¨μ„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μ •ν™•ν•œ μœ„μΉ˜μ™€ 운영 μ‹œκ°„μ„ λ°©λ¬Έ 전에 λŒ€μ „κ΄‘μ—­μ‹œ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곡식 ν™ˆνŽ˜μ΄μ§€λ₯Ό 톡해 μž¬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μ£Όμ†Œλ§Œ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λŒ€μ€‘κ΅ν†΅ 이용 μ‹œ λ…Έμ„  및 ν•˜μ°¨ 지점, μžκ°€μš© 이용 μ‹œ μ£Όμ°¨ κ°€λŠ₯ μ—¬λΆ€ 및 μ£Όμ°¨ κ³΅κ°„μ˜ ν˜‘μ†Œν•¨ μ—¬λΆ€κΉŒμ§€ 미리 ν™•μΈν•˜λ©΄ λ”μš± μ›ν™œν•œ 방문이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
2. λΆ„μ†Œλ₯Ό λ°©λ¬Έ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μ΄μœ μ™€ μ£Όμš” 업무

2.1. μ‹œκ°„ μ ˆμ•½μ˜ λΉ„λ°€: λΆ„μ†Œ ν™œμš©μ˜ μž₯점

μ°¨λŸ‰λ“±λ‘ μ—…λ¬΄λŠ” 처리 μ‹œκ°„μ΄ 였래 걸리고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΄ κΈ΄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λ³Έμ†ŒλŠ” 민원인이 μ§‘μ€‘λ˜μ–΄ ν˜Όμž‘λ„κ°€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 λΆ„μ†Œλ₯Ό ν™œμš©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큰 μž₯점은 λ°”λ‘œ 이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˜ λ‹¨μΆ•μž…λ‹ˆλ‹€. λΆ„μ†ŒλŠ” λ³Έμ†Œμ— λΉ„ν•΄ μƒλŒ€μ μœΌλ‘œ 민원인 μˆ˜κ°€ 적어 λΉ λ₯΄κ³  효율적인 업무 μ²˜λ¦¬κ°€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λ³΅μž‘ν•œ 절차 없이 λ‹¨μˆœν•œ μ—…λ¬΄λ§Œ μ²˜λ¦¬ν•˜λŠ” 경우, λ³Έμ†Œλ³΄λ‹€ 훨씬 μ‹ μ†ν•˜κ²Œ 민원을 ν•΄κ²°ν•  수 있으며, μ΄λŠ” κ³§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의 ν•΅μ‹¬μž…λ‹ˆλ‹€. 짧은 μ μ‹¬μ‹œκ°„μ΄λ‚˜ 잠깐의 μ—¬μœ  μ‹œκ°„μ„ ν™œμš©ν•˜μ—¬ 업무λ₯Ό 보기에 졜적의 μž₯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
2.2. λΆ„μ†Œμ—μ„œ 처리 κ°€λŠ₯ν•œ μ£Όμš” 민원 업무 λͺ©λ‘

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 λΆ„μ†Œμ—μ„œ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핡심 민원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• μ‹ κ·œ 등둝: μ‹ μ°¨ 및 μƒˆλ‘œ μˆ˜μž…λœ μ°¨λŸ‰μ˜ 등둝
  • 이전 등둝: 쀑고차 λ§€λ§€ λ˜λŠ” 증여/상속 λ“±μœΌλ‘œ μΈν•œ μ†Œμœ κΆŒ λ³€κ²½ 등둝
  • λ³€κ²½ 등둝: μ£Όμ†Œ λ³€κ²½, μ°¨λŸ‰μ˜ ꡬ쑰/μž₯치 λ³€κ²½ 등에 λ”°λ₯Έ 등둝 정보 μˆ˜μ •
  • μ €λ‹ΉκΆŒ μ„€μ •/ν•΄μ§€: μ°¨λŸ‰ 담보 λŒ€μΆœ 등에 λ”°λ₯Έ ꢌ리 관계 등둝 및 ν•΄μ§€
  • 번호판 μž¬λ°œκΈ‰/ꡐ체: 훼손 λ˜λŠ” λΆ„μ‹€λœ 번호판 ꡐ뢀 μ‹ μ²­

단, λΆ„μ†Œλ§ˆλ‹€ μ·¨κΈ‰ν•˜λŠ” 업무 λ²”μœ„μ— μ•½κ°„μ˜ 차이가 μžˆμ„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본인이 μ²˜λ¦¬ν•  업무가 λΆ„μ†Œμ—μ„œ κ°€λŠ₯ν•œμ§€ 사전에 μ „ν™” 문의λ₯Ό 톡해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ν™•μ‹€ν•œ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3. 성곡적인 λΆ„μ†Œ 방문을 μœ„ν•œ ν•„μˆ˜ μ€€λΉ„λ¬Ό

3.1. μ°¨λŸ‰ 등둝 μœ ν˜•λ³„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 μ™„λ²½ 체크리슀트

μ°¨λŸ‰ 등둝 μ—…λ¬΄μ˜ μ’…λ₯˜μ— 따라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κ°€ μƒμ΄ν•©λ‹ˆλ‹€. μ„œλ₯˜ λ―ΈλΉ„λ‘œ 인해 두 번 λ°©λ¬Έν•˜λŠ” 일을 막기 μœ„ν•œ μ™„λ²½ν•œ μ²΄ν¬λ¦¬μŠ€νŠΈλŠ”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

업무 μœ ν˜• ν•„μˆ˜ μ€€λΉ„λ¬Ό (개인 κΈ°μ€€) μ„ΈλΆ€ 사항
μ‹ κ·œ 등둝 신뢄증, μž„μ‹œμš΄ν–‰ν—ˆκ°€μ¦, μ œμž‘μ¦(μ‹ μ°¨), 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‹ μ²­μ„œ, μ±…μž„λ³΄ν—˜κ°€μž…μ¦λͺ…μ„œ μ„ΈκΈˆκ³„μ‚°μ„œ, λ§μ†Œμ‚¬μ‹€ 증λͺ…원 λ“± 좔가될 수 있음
이전 등둝 양도인/μ–‘μˆ˜μΈ 신뢄증, 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¦, 양도증λͺ…μ„œ(λ§€λ§€ κ³„μ•½μ„œ), μ±…μž„λ³΄ν—˜κ°€μž…μ¦λͺ…μ„œ 인감증λͺ…μ„œ, μœ„μž„μž₯(λŒ€λ¦¬ λ°©λ¬Έ μ‹œ), 상속/증여 μ‹œ κ΄€λ ¨ 증λͺ… μ„œλ₯˜ μΆ”κ°€
λ³€κ²½ 등둝 신뢄증, 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¦, λ³€κ²½ 사항을 증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μ„œλ₯˜ μ£Όμ†Œ 변경은 μ „μ‚°μœΌλ‘œ 확인 κ°€λŠ₯ν•˜λ‚˜, ꡬ쑰 변경은 μŠΉμΈμ„œλ₯˜ ν•„μˆ˜

β€» μ€‘μš”: λͺ¨λ“  μ„œλ₯˜λŠ” 원본을 μ§€μ°Έν•΄μ•Ό ν•˜λ©°, λŒ€λ¦¬μΈμ΄ λ°©λ¬Έν•˜λŠ” 경우 μœ„μž„μž₯κ³Ό λŒ€λ¦¬μΈμ˜ 신뢄증이 λ°˜λ“œμ‹œ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3.2. μ„œλ₯˜ μ€€λΉ„ μ‹œ 자주 ν•˜λŠ” μ‹€μˆ˜μ™€ ν•΄κ²° λ°©μ•ˆ

κ°€μž₯ ν”ν•œ μ‹€μˆ˜λŠ” μ±…μž„λ³΄ν—˜ λ―Έκ°€μž… μƒνƒœμ—μ„œ λ°©λ¬Έν•˜λŠ” κ²½μš°μž…λ‹ˆλ‹€. μ°¨λŸ‰ 등둝 μ „ λ°˜λ“œμ‹œ μ°¨λŸ‰ λͺ…μ˜λ‘œ 의무 λ³΄ν—˜μ— κ°€μž…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두 번째 μ‹€μˆ˜λŠ” 양도증λͺ…μ„œ(λ§€λ§€ κ³„μ•½μ„œ)의 μ„œλͺ…/날인 λˆ„λ½ λ˜λŠ” 인감증λͺ…μ„œμ˜ 유효 κΈ°κ°„(3κ°œμ›”) μ΄ˆκ³Όμž…λ‹ˆλ‹€. κ³„μ•½μ„œμ— ν•„μš”ν•œ λͺ¨λ“  정보가 μ •ν™•νžˆ κΈ°μž¬λ˜μ—ˆλŠ”μ§€, 특히 양도인과 μ–‘μˆ˜μΈ 정보가 μΌμΉ˜ν•˜λŠ”μ§€ 꼼꼼히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μ„œλ₯˜λ₯Ό μ€€λΉ„ν•  λ•ŒλŠ” 볡사본이 μ•„λ‹Œ 원본을 μ€€λΉ„ν•˜κ³ , 만일의 μ‚¬νƒœλ₯Ό λŒ€λΉ„ν•΄ μ—¬λΆ„μ˜ 신뢄증과 도μž₯(인감)을 μ§€μ°Έ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4. μ°¨λŸ‰λ“±λ‘ 절차,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 단계별 ν•΄μ„€

4.1. μ ‘μˆ˜ 및 μ„œλ₯˜ κ²€ν†  κ³Όμ • 상세 μ•ˆλ‚΄

λΆ„μ†Œμ— λ„μ°©ν•˜λ©΄ λ¨Όμ € λ²ˆν˜Έν‘œλ₯Ό λ°œκΈ‰λ°›κ³  λŒ€κΈ°ν•©λ‹ˆλ‹€. μ΄λ•Œ 미리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ν•  μžλ™μ°¨λ“±λ‘μ‹ μ²­μ„œ 양식을 창ꡬ κ·Όμ²˜μ—μ„œ μ°Ύμ•„μ„œ μž‘μ„±ν•΄ 두면 μ‹œκ°„μ„ μ ˆμ•½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‹ μ²­μ„œ μž‘μ„± μ‹œ ν‹€λ¦° λ‚΄μš©μ΄ 없도둝 μ‹ μ€‘ν•˜κ²Œ κΈ°μž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²ˆν˜Έν‘œ μˆœμ„œκ°€ λ˜μ–΄ 창ꡬ에 μ„œλ₯˜λ₯Ό μ œμΆœν•˜λ©΄ λ‹΄λ‹Ή 곡무원이 μ„œλ₯˜μ˜ μ§„μœ„ 여뢀와 적법성을 κΌΌκΌΌν•˜κ²Œ κ²€ν† ν•©λ‹ˆλ‹€. λ―ΈλΉ„ν•œ μ„œλ₯˜κ°€ μžˆλ‹€λ©΄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μΆ”κ°€ μš”μ²­μ„ 받을 수 μžˆμœΌλ‹ˆ, 빠짐없이 μ€€λΉ„ν–ˆλŠ”μ§€ 재차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μ„œλ₯˜ κ²€ν† κ°€ μ™„λ£Œλ˜λ©΄ 취득세 및 λ“±λ‘λ©΄ν—ˆμ„Έ λ‚©λΆ€ κ³ μ§€μ„œλ₯Ό λ°œκΈ‰λ°›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4.2. 취득세/λ“±λ‘λ©΄ν—ˆμ„Έ λ‚©λΆ€ 방법 및 μœ μ˜μ‚¬ν•­

μ°¨λŸ‰ λ“±λ‘μ˜ ν•„μˆ˜ λ‹¨κ³„λŠ” μ„ΈκΈˆ λ‚©λΆ€μž…λ‹ˆλ‹€. λΆ„μ†Œ 내에 μœ„μΉ˜ν•œ 은행 창ꡬ(λ˜λŠ” μ„ΈκΈˆ μˆ˜λ‚© λŒ€ν–‰ κΈ°κ΄€)λ₯Ό μ΄μš©ν•˜κ±°λ‚˜, ν˜Ήμ€ κ³ μ§€μ„œμ— 기재된 가상 κ³„μ’Œλ₯Ό 톡해 λͺ¨λ°”일 λ±…ν‚Ή, 인터넷 λ±…ν‚ΉμœΌλ‘œ λ‚©λΆ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˜„μž₯μ—μ„œ ν˜„κΈˆ λ˜λŠ” μΉ΄λ“œλ‘œ 납뢀도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μœ μ˜μ‚¬ν•­μ€ μ„ΈκΈˆ λ‚©λΆ€κ°€ μ™„λ£Œλ˜μ–΄μ•Όλ§Œ λ‹€μŒ 단계인 등둝증 λ°œκΈ‰ 및 번호판 ꡐ뢀가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Š” μ μž…λ‹ˆλ‹€. λ‚©λΆ€ μ¦‰μ‹œ μ˜μˆ˜μ¦μ„ λ°›μ•„ λ‹€μ‹œ 등둝 창ꡬ에 μ œμΆœ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‚©λΆ€ 마감 μ‹œκ°„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μ—¬ μ‹œκ°„μ— μ«“κΈ°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미리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
4.3. 번호판 ꡐ뢀 및 λΆ€μ°© 절차

μ„ΈκΈˆ λ‚©λΆ€κΉŒμ§€ μ™„λ£Œν•˜κ³ 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등둝 μ°½κ΅¬μ—μ„œ μžλ™μ°¨ 등둝증을 μˆ˜λ Ήν•˜λ©΄ μ°¨λŸ‰ 등둝 μ ˆμ°¨κ°€ λ§ˆλ¬΄λ¦¬λ©λ‹ˆλ‹€. μ‹ κ·œ λ“±λ‘μ΄λ‚˜ 번호판 ꡐ체가 ν•„μš”ν•œ 경우, 등둝증과 ν•¨κ»˜ 번호판 λ°œκΈ‰ ν™•μΈμ„œλ₯Ό λ°›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이 ν™•μΈμ„œ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λΆ„μ†Œ 인근에 μœ„μΉ˜ν•œ 번호판 μ œμž‘μ†Œ(κ΅λΆ€μ†Œ)λ₯Ό λ°©λ¬Έν•˜μ—¬ λ²ˆν˜ΈνŒμ„ μˆ˜λ Ήν•©λ‹ˆλ‹€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경우 μ œμž‘μ†Œμ—μ„œ 번호판 λΆ€μ°© μ„œλΉ„μŠ€λ„ μ œκ³΅ν•˜λ―€λ‘œ, 직접 뢀착이 μ–΄λ ΅λ‹€λ©΄ 도움을 μš”μ²­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²ˆν˜ΈνŒμ„ λΆ€μ°©ν•˜κ³  λ‚˜λ©΄ λ²•μ μœΌλ‘œ λͺ¨λ“  μ°¨λŸ‰ 등둝 μ ˆμ°¨κ°€ μ™„μ „νžˆ λλ‚œ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5. λΆ„μ†Œ 이용 μ‹œ μ•Œμ•„λ‘λ©΄ 쒋은 κΏ€νŒ 및 μ£Όμ˜μ‚¬ν•­

5.1. 혼작 μ‹œκ°„λŒ€λ₯Ό ν”Όν•˜λŠ” μ˜ˆμ•½ μ‹œμŠ€ν…œ ν™œμš©λ²•

λŒ€μ „ μ°¨λŸ‰λ“±λ‘μ‚¬μ—…μ†Œμ—μ„œλŠ” 민원인이 ν•œ λ²ˆμ— λͺ°λ¦¬λŠ” 것을 λ°©μ§€ν•˜κ³ 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„ 쀄이기 μœ„ν•΄ 온라인 사전 μ˜ˆμ•½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μš΄μ˜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λΆ„μ†Œ λ°©λ¬Έ 전에 곡식 ν™ˆνŽ˜μ΄μ§€λ₯Ό 톡해 μ˜ˆμ•½ κ°€λŠ₯ μ—¬λΆ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κ³ , μ˜ˆμ•½ ν›„ λ°©λ¬Έν•˜λ©΄ λŒ€κΈ° 없이 κ³§λ°”λ‘œ 업무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–΄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을 μ™„μ„±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μ›”μš”μΌ μ˜€μ „, κΈˆμš”μΌ μ˜€ν›„, 그리고 μ μ‹¬μ‹œκ°„ μ§ν›„λŠ” 민원인이 κ°€μž₯ 많이 λͺ°λ¦¬λŠ” 혼작 μ‹œκ°„λŒ€μ΄λ―€λ‘œ,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λ©΄ 이 μ‹œκ°„μ„ ν”Όν•˜μ—¬ ν™”μš”μΌ~λͺ©μš”일 μ˜€μ „ 10μ‹œ~12μ‹œ μ‚¬μ΄λ‚˜ μ˜€ν›„ 3μ‹œ~5μ‹œ 사이에 λ°©λ¬Έ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5.2. 온라인 등둝(인터넷)κ³Ό 병행 μ‹œ 효율 κ·ΉλŒ€ν™” λ°©μ•ˆ

λͺ¨λ“  μ°¨λŸ‰ 등둝 업무가 λΆ„μ†Œ 방문을 ν†΅ν•΄μ„œλ§Œ κ°€λŠ₯ν•œ 것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온라인 μžλ™μ°¨ 민원 포털을 톡해 일뢀 이전 λ“±λ‘μ΄λ‚˜ λ§μ†Œ 등둝 λ“±μ˜ 업무λ₯Ό λΉ„λŒ€λ©΄μœΌλ‘œ μ²˜λ¦¬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Ά„μ†Œλ₯Ό λ°©λ¬Έν•˜κΈ° 전에 본인이 μ²˜λ¦¬ν•  업무가 온라인으둜 κ°€λŠ₯ν•œμ§€ λ¨Όμ € ν™•μΈν•˜μ—¬ 온라인 등둝을 μ‹œλ„ν•˜λŠ” 것이 μ‹œκ°„κ³Ό λ…Έλ ₯을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λŠ”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μž…λ‹ˆλ‹€. 온라인으둜 등둝이 λΆˆκ°€λŠ₯ν•˜κ±°λ‚˜, μ„œλ₯˜ 원본 제좜이 ν•„μˆ˜μΈ κ²½μš°μ—λ§Œ λΆ„μ†Œλ₯Ό λ°©λ¬Έν•˜λŠ” 온라인/μ˜€ν”„λΌμΈ 병행 μ „λž΅μ„ μ‚¬μš©ν•˜λ©΄ νš¨μœ¨μ„±μ„ κ·ΉλŒ€ν™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온라인으둜 μ„ 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절차(예: 취득세 μ‹ κ³ )λŠ” 미리 μ²˜λ¦¬ν•˜κ³  λ°©λ¬Έν•˜λ©΄ λΆ„μ†Œμ—μ„œμ˜ 처리 μ‹œκ°„μ„ λŒ€ν­ 쀄일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κΈ΄ λŒ€κΈ° μ‹œκ°„ λ°œμƒ μ‹œ λΆ„μ†Œ 내에 λΉ„μΉ˜λœ μ„œλ₯˜ μž‘μ„± 곡간을 ν™œμš©ν•˜μ—¬ λ‹€μŒ 업무λ₯Ό μœ„ν•œ μ„œλ₯˜λ₯Ό 미리 μ •λ¦¬ν•˜κ±°λ‚˜ μΆ”κ°€μ μœΌλ‘œ ν•„μš”ν•œ 자료λ₯Ό 슀마트폰으둜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λ“± μ‹œκ°„μ„ ν—ˆνˆ¬λ£¨ 보내지 μ•Šλ„λ‘ λŒ€λΉ„ν•˜λŠ” μžμ„Έ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Ά„μ†ŒλŠ” λ³Έμ†Œμ— λΉ„ν•΄ μ£Όμ°¨ 곡간이 ν˜‘μ†Œν•  수 μžˆμœΌλ‹ˆ, λŒ€μ€‘κ΅ν†΅ μ΄μš©μ„ κ³ λ €ν•˜κ±°λ‚˜ μ£Όμ°¨ κ³„νšμ„ μ„Έμš°λŠ” 것도 μ›ν™œν•œ 업무 처리λ₯Ό μœ„ν•œ μ€‘μš”ν•œ μ€€λΉ„ μ‚¬ν•­μž…λ‹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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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